메가존클라우드 메클레터 4월호(2024년 4월)

메가존클라우드 메클레터 4월호(2024년 4월)



안녕하세요, 메클레터 독자님들!
녹음이 짙어가는 4월 마지막 주에 인사드립니다. 

 

메클레터에서는 계속해서 AI와 관련된 이야기를 전해드리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다루었던 이야기들은 모두 여전히 유효합니다. AI 시장은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고, 기업 고객들은 AI 도입을 가속화하고 있죠. (지난 뉴스레터 보기)

 

그러나 AI 혁신의 과실을 제대로 누리기 위해서는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보안’입니다. 이번 호에서는클라우드 보안 전문가와 함께 AI 시대의 보안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본문에 기업 고객을 위한 보안 체크리스트도 준비했으니 놓치지 마세요.





생성형 AI 시대의 클라우드 보안


안 보여서 위험한, 섀도우 AI

 

생성형 AI의 고도화와 함께 많은 사람들이 전문적인 개발 지식 없이도 높은 수준의 기술을 누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우리 일상에서 AI 활용도가 높아진 만큼 ‘사용자(임직원)’에 의한 보안 위협도 크게 증가했습니다.

 

모두들 섀도우 IT라는 말에 익숙하실 텐데요, 이는 조직 내에서 승인되지 않은 IT 리소스를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AI가 부상한 이후에는 ‘섀도우 AI’라는 말이 생겨났습니다. ChatGPT 출시 이후 다양한 버전의 생성형 AI 도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했고, 그에 따라 IT 부서 모르게, IT 관리자도 모르는 생성형 AI 도구를 사용하여 공격 표면이 증가할 위험성이 더욱 높아진 것이죠. 실제로 Gartner 조사에 따르면 2022년 직원의 41%가 IT 부서의 통제 범위를 벗어나 기술을 획득했으며, 2027년에는 이 수치가 75%까지 높아질 전망이라고 합니다.

 

누구나 해커가 될 수 있다? 공격자 위협

 

누구나 쉽게 전문가 수준의 창작물을 만들 수 있다는 생성형 AI의 장점은 악성 AI에 보안 취약성 코드만 주입하면 누구나 쉽게 해킹을 할 수 있다는 치명적인 위협이 되기도 합니다.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기존에는 소수의 전문 해커들만 시도할 수 있었던 공격에 대한 기술 허들이 낮아진 것입니다.

 

특히 WormGPT(웜GPT)를 통한 보안 위협이 심각한 문제인데요, 공격자는 웜GPT에 해킹 매뉴얼, 악성코드 샘플 등을 학습시켜 악성코드를 생성하고 이메일 , 해킹, 디도스 공격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다크웹에서는 WormGPT를 통한 해킹 방법 등의 게시글이 활발하게 공유되고 있으며, ChatGPT 발표 직후 1년 간 피싱 이메일 보안 위협이 1,265% 증가했다는 조사 결과도 있습니다.



 

생성형 AI 시대의 보안 전략

 

이처럼 AI를 악용한 사이버 위협이 날로 증가하는 가운데 기업 차원에서는 보안 취약점을 완화하기 위한 메커니즘을 도입하여 사고 위험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이때 앞서 말씀드린 사이버 위협의 유형에 따른 대응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먼저, ‘사용자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서 기업은 민감 데이터나 개인정보가 노출되지 않도록 인증, 접근 제어, 암호화, 데이터보호 등의 내용을 포함한 보안 대책 표준을 수립해야 합니다. 정기적인 사용자 대상의 을 실시하여 사회공학적 공격이나 이메일 피싱과 같은 APT 공격에 대비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아울러 날로 정교해지는 AI 기반의 ‘공격자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유형의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 다양한 위협과 취약점에 대응할 수 있는 데이터 수집∙분석 도구 구축: 서비스 워크로드에서 발생하는 네트워크 트래픽, 로그, 이벤트 등을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분석하여 비정상적인 행동 패턴, 악성코드 및 악의적인 네트워크 트래픽 등의 이상 징후를 신속하게 탐지하고 대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인프라 보안시스템 구축: 네트워크, 시스템, 데이터 및 사용자 영역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발생할 수 있는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방화벽, 침입 탐지 시스템, 암호화, 액세스 제어 및 모니터링 시스템 등의 인프라 보안 시스템을 갖추어야 합니다.

 

기업 고객을 위한 보안 체크리스트

 

지금까지 살펴 본 생성형 AI 시대의 보안 위협 양상은 #공격 표면의 증가 #공격 기술의 지능화의 키워드로 정리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전에 없던 아주 새로운 유형의 보안 위협이 출현했다기보다는 기존의 보안 위협이 훨씬 광범위하고 치밀해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위협하에 기업들은 우리 조직의 보안 취약점을 점검하고 이를 보완할 적절한 솔루션을 구축해야 합니다. 메클레터에서 이를 간단하게 검토해볼 수 있는 보안 체크리스트를 준비했습니다. 총 7개의 문항으로 구성된 체크리스트를 다운받고 우리 기업의 보안 취약성 정도를 확인해 보세요.


보안 체크리스트에 대해 궁금한 점이나 점검 결과에 대한 추가적인 설명을 원하시면 메가존클라우드에 문의를 남겨 보세요. 클라우드 보안 전문가가 빠르게 답변해 드립니다.




Amazon Security Lake로 AI 기반 보안 위협을 줄일 수 있을까?


생성형 AI의 발전과 함께 날로 고도화되는 사이버 보안 위협으로부터 기업들이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기술적으로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특히 AI 기반에서 요구되는 대량의 로그, 이벤트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대응할 수 있는 플랫폼이 필요한 것인데요, 이때 대표적인 솔루션이 바로 Amazon Security Lake입니다.


보안 컴플라이언스와 거버넌스 측면에서 기업 고객이 제일 어려워하는 부분이 바로 사고 예방·대응 체계 구축과 모니터링 환경의 구축입니다. Amazon Security Lake를 통해 외부 전문가의 도움 없이 고객이 보안 위협을 스스로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내재화할 수 있습니다. Amazon Security Lake가 기업의 보안 강화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전문에서 확인해 보세요.






Go Global

해외 진출에 관심있으신가요?
글로벌 IT 시장의 트렌드도 함께 읽어요!


일본이 IT/클라우드 기술을 도입하여 농·축산업 분야의 노동력 부족 문제를 해결한 사례를 소개합니다.


 

다가오는 5월 1일 노동절을 맞이하여 AI 도입과 베트남 노동 시장의 변화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2024년부터 베트남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이 기존보다 더 높은 법인세를 내야 할 수도 있다는데요, 그 구체적인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



 

컨테이너 보안을 위해 Amazon Inspector를 사용하여 지속적으로 컨테이너 이미지의 취약성을 스캔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진출 문의는 여기로!



2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약 2달 전

정보 참고하겠습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약 2달 전

참고하겠습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