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전산업무+회사 생활에 대한 조언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어느덧 인턴으로 입사한지 3개월이 지났습니다.

지금 인턴으로 있는 곳이 첫 회사고, 12월 말까지 하는 6개월 체험형 장기 인턴쉽입니다. 

차후 채용 전환에 대해서는 불분명한 상태이고, 사수 없이 (원래 있어야 하는데 장기적으로 공석이었음) IT담당은 아니신데 저 이전에 마지막으로 있던 IT 담당이 퇴사하게 되면서, 업무를 넘겨받게 된 대리님과 3월동안 업무를 같이 해왔습니다.

공식적으로는 둘 다 총무팀 소속이었는데 대리님은 인사이동으로 다른팀에 가게 되셨고, 총무팀에 공석이었던 지금의 팀장님이 저와 1개월~2개월 텀을 두고 이후에 입사하셨습니다.


문제는 제가 입사하고 나서,  IT와 관련된 굵직한 이슈들이 발생했습니다. (내부 감사, 오피스 라이선스 변경, 네트워크 업체 담당자 변경, 등등)

대리님은 본인의 업무(대리님밖에 할 수없는 업무임)도 바쁘셨기에 IT 이슈들이 터지자 원래 맡으셨던 업무에도 지장이 가기 시작했고, 스트레스도 많이 받으시는 거 같았습니다.

최근에는 대리님이 속한 팀장님이 참다 못해 현재 저희팀 팀장님한테 공식적으로 항의를 하셨고 (그때 근처에 있던 사람들이 다 들을만큼 격노 하셨습니다) 대리님께 IT 업무를 손대지 말라고 선언 하셨습니다.

근데 지금의 팀장님은 IT 업무에 큰 관심은 없으셔서 .... 보고를 해도 팀장님의 도움이 필요한게 아니면 주의 깊게 듣지도 않으시는 거 같고.. 저 사건 이후로도 딱히 업무 프로세스에 대해 말씀해주신게 없으십니다. 대리님은 여전히 기존에 진행하셨던거 계속 하고 계시는거 같고...


일단 이런 상황에서, 내부 감사를 거치고 나서 인사팀쪽에선 IT 이슈에 대응을 할 수 없는걸 깨닫고 급하게 제 사수 자리였던 IT 담당을 뽑으려고 하는 것 같은데.. 지금 회사가 공장과 같이 있어 산업단지내에 있고 급여가 높지 않은데 외국계라 영어를 잘 해야 한다는 대표님의 기준으로는 제가 인턴 끝날때 겨우 한 명 뽑힐까 말까 한 상황같습니다.

저는.. 지난 3개월동안  평소에는 헬프데스크 업무를 하면서 복합기 추가 구매나 계약서 갱신같은 업체 관리 업무, 자산관리 실태조사같은 굵직한 업무를 진행했습니다. 실사는 이번주 안으로 끝나는 마무리 단계에 있습니다. 


저희팀 팀장님은 이런것보다도 총무쪽 일에서 팀원으로서 기여를 하라면서 총무 관련된 잡일이라든지 IT 자산 관련된 비용 처리 문제를 저한테 계속 주시려고 하는 상황이고요..

와중에 뭔가 문제가 생기면 압박이나 항의는 저한테 들어오는데, 회사 생활 경험도 적다보니 대응도 안 되고.. 그냥 이대로 실태조사 마치고 하드웨어 자산관리 장부만 제대로 정리하고 적당히 서비스데스크업무만 하고 인턴쉽을 마칠까.. 그냥 그런 생각도 들고요

대리님 같은 경우엔 제가 생각하기에도 3개월쯤 지원 해주셨으면 과분하게 많이 견뎌주셨다고 생각하는데 인턴인 저 혼자 결정을 진행할 수 없는 것들도 많고.. 그런데 이제 대리님에게 업무 확인 요청이나 조언을 구하기엔 대리님 팀 팀장님 눈치도 보이고, 저희팀 팀장님은 자꾸 쓸데없는 일로 찾아 온다는 뉘앙스를 풍기고 계셔서요..


저는...앞으로......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어떻게 처세를 하는게...저나 대리님한테나 좋을까요....? 이 회사에서 IT 업무를 계속해서 배워 나가는게 맞을까요....? 회사에 있는 사람들한테 말해봤자 회사가 나빴네, 팀장님이 나빴네 이 정도밖에 얘기가 안 나올거 같아서.... 아는 곳이 여기 뿐이라서 글 남깁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11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작은신
  0 추천 | 3년 이상 전

이번기회에 ERP 시스템쪽을 공부해보시는건 어떠실런지요? ^^ ERP에 대한 이해, 연동 그리고 확장순으로 고려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yamyo
  0 추천 | 3년 이상 전

사원이라면 할 수 있는게 없습니다.

현상 유지만 해도 아주 잘하는 것라고 볼수 있죠.

그런데 정규직이 아닌 인턴이라...

뭐, 그냥 IT는 포기한 거라고 봐도 되겠네요.

저런 상황인데...  영어 잘하는 IT직원을 뽑는다.

적어도 과장급은 되어야 정리 다 할수 있을것 같은데...

이런 회사는 과장급 정도되면 절대로 않갑니다.   위험해요.

한그루
  0 추천 | 3년 이상 전

힘드시겠네요. 힘내시고. 

그 와중에 얻을 수 있는 것 잘 분별 하셔서 경력 쌓으시다가 이직 하시면 좋겠습니다. ㅎㅎ

danis78
  0 추천 | 3년 이상 전 | 제이컴즈 | 010-2871-8756

오너가 IT 에 관심 있지 않는 이상 전산 업무에서 문제가 터져봐야 관심을 갖기 시작하겠죠 

보통 인간들은 자신들의 잘 모르는 분야에 대해서 별로 신경쓰지 않고 싶거든요

심각한 문제가 터져봐야 그때서야 신경 씁니다. 


john spark
  0 추천 | 3년 이상 전

저도 처음 신입으로 입사할때 그랬습니다.

잡일만하니까 현타가 오더라구요. 도대체 무슨일을 배워가는건가..

군대에서 사단전산팀에있어서 헬프데스크 만렙가까이찍고왔는데 더 배울게 없었습니다.

서버 ID/PW 권한 다 없습니다. 입사2년지나도 그랬어요.

이후 회사에서 비용문제때문에 도입못한 솔루션 

다 오픈소스로 인프라 구축하고 제가 관리할 서버를 늘려나갔습니다.

그런데 인턴기간인데 더더욱 뭔가를 줄것같진 않네요..

퇴사가 답 이실 것 같습니다.

wansoo
  0 추천 | 3년 이상 전

인턴이라면...

뭘 변화 시키려고 하기 보다는, 그냥 인생 공부한다는 생각으로 시키는 일이나 묵묵히 열심히 하세요.


가급적이면 어느 쪽에도 치우치지 않도록해서 3자 입장을 유지하는 게 좋을 것 같아 보이고요.

업무적으로만 지금 속해 있는 부서 관련하여 시키는 일들 중심으로 열심히 하세요.


뭘 변화 시키고, 개선 시키고 하는 건 정식 직원이 된 후에 해도 늦지 않을 것 같아 보이네요.

Genghis Khan
  0 추천 | 3년 이상 전

참 뭐라 말하기 그러네요

부서 팀장은 IT관심 밖이고 

들어온지 얼마 안되었고

기 싸움도 안될거고

내부 미래는 불투명하고?

현 직장이 괜찮다면 기대할수 있겠지만 그게 아니면

좀 더 체계적으로 배워 나가는게 맞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정답은 없습니다 현 상황에 대해 고민 후 결정하는게 

1년이 아닌 10년 이후를 바라보세요


미생
  0 추천 | 3년 이상 전

정답이 없는 문제고 그냥 전형적인 나만 아니면 돼 케이스네요.

내부 감사, 오피스 라이선스 변경, 네트워크 업체 담당자 변경 등등


사소하다면 사소하고 복잡하다면 복잡한 업무의 연속이기도 하구요. 신경쓸건 엄청 많은데 또 막상 별거 아니게 지나가는 일들이기도 합니다.


문제는 채용에 대한 목적성인데 중소, 중견기업 특성상 IT전담인력을 다수 보유하기엔 분명 한계가 존재합니다. 정확히는 비용 문제구요. 결국 사람을 뽑아서 쓰는게 그만큼의 눈에 보이는 가치가 보여야 한다는건데 아이러니 하게도 빠삭하실거 같은 어르신들이 그 부분에서만큼은 이상할정도로 아까워합니다.


현재 인턴이 마무리 되고 정규직 전환이 되어도 난 이 회사를 다닐것인가를 고민하시고, 그것이 아니라면 기간이 끝나면 안녕하고 인사하게 될 사이라는걸 마음에 담아두세요. 어차피 그 어떤 일이 일어나도 그냥 그때 걔가 잘못한 일이 되어버리는게 현실입니다.


당장 업무적으로 총무쪽 팀원으로서 기여를 하라면서 총무 관련된 잡일이라든지 IT 자산 관련된 비용 처리 문제를 저한테 계속 주시려고 하는 상황 인 부분부터가 혹시나마 이후 3개월 그리고 계속 다니게 되었을때 전형적인 모든 소소한 일 + 전산관련 하이리스크한 일이 한쪽으로 쏠릴게 뻔한 운명입니다.


단적으로 전산관련 IT인력 채용해도 경영지원 부서에 있는다는 전제로 총무업무 같이 하고 있을 확률이 높을겁니다.


이 또한 지나가리라 생각하시며 나에게 오는 일중에 배워둬서 좋을 일이 있다면 배운다는 마음으로 열심히 일 하시고, 인턴기간 무사히 마치시기를 희망합니다.


인터넷 업체 변경기간인데 스트레스가 무지막지 한데 이 글 보니 속이 뒤집히네요. 정리 하나도 안해두고 휴가를 가질 않나 후.....

tomtom
  0 추천 | 3년 이상 전

3개월 남은 인턴이신데 너무 고민이 크신듯

평소 책임감이 강하신 타입이신가봐요  

적당히 인턴쉽 마무리하시면서 좋은 회사를 찾아보세요 

직장생활은 받는만큼 해주는거지 

나혼자 머리싸매고 피똥싼다고 회사에서 알아주지 않습니다 

(더군다나 기간제 인턴이시니까요 ㅠㅠ)

나중에 좋은 회사 정식 입사하시면 그때 책임감 갖고 일하시면 됩니다  



LIB
  0 추천 | 3년 이상 전

팀장급 기싸움이면 사실 아래에서 어떻게처세해도 별반 영향을 끼치진 못하죠...

글내용만으로 감히 추측해보자면 IT인프라에 직원을 두명씩 둘꺼같진 않다고 생각되네요

최종적인 판단은 회사의 몫일테니, 6개월동안 있으시면서 경험하시는 일들 잘 정리해서 남겨두시면

다른사람이 와서 인수인계를 하든, 본 회사에 정직원으로 계속 일하시든, 다른회사에 이직할때 인턴십을 통해 배운점을 얘기하시든 도움이 될겁니다.

10milesback
  0 추천 | 3년 이상 전

IT 인프라 담당 신입사원을 대하는 중소기업의 전형적인 모습같네요 

좋다 나쁘다가 아니라 보통 그럽니다 ㅜㅜ (다른 회사도 큰 차이는 없을껍니다)

인턴쉽이 끝나면 정규직 전환이 확약되어 있나요?


my185 | 3년 이상 전

아니요... 그 무엇도 보장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냥 인턴쉽 기간에 해볼 수 있는거 다 해보자는 마음으로 해왔는데.... 그냥 조금 외롭고 슬퍼요....

my185 | 3년 이상 전

그리고 IT 담당을 채용한다면 단순 인프라 관리 인력이 아니라 ERP  시스템을 이해하고 있고 외국 본사와 소통이 가능한 사람을 뽑을거 같아서 저를 염두에 두고 있진 않은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