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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보유 자산관리 어떻게 하시나요?(HW 및 각종 가구, 도서, 기자재 등)

100여명정도 되는 기업입니다.

기업 보유 물품관리를 어떻게 처리하고 계신가요?

단순히 생각하면 바코드 생성시켜 부착하고, 폐기시 폐기절차 만들어서 운용하면 될 것 같은데, 구체적인 방법이 있을까요?

매뉴얼이 있다면 더 좋구요.

특히, 낡은 HW에 대한 폐기 절차가 궁금합니다.

규모가 크지 않다보니 도서관리와 HW를 동시에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이 좋을 듯 한데 의견주시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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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쿨가이
  0 추천 | 약 3년 전

관리방식은 프로그램 사용하면 좋으나 도입이 어려우면 엑셀로 관리해도 괜찮구요.

먼저 코드 번호 규칙을 생성하고 라벨로 붙이는게 관리가 편합니다.

(예:PC2020001, PC자산, 2020년 구입 001 첫번째 물품)

폐기는 업체들 많으니 검색하셔서 하드디스크 파기에 대한 서약서 받고 처리하셔도 되고

감가나 폐기기준은 회계부서와 협의하셔서 기준 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Genghis Khan
  0 추천 | 약 3년 전

https://www.utams.net/intro/main.do

100명 정도면 엑샐로도 충분해 보입니다

그러나 무료 솔루션도 있으니 참고해 보세요

ktit
  0 추천 | 약 3년 전

자산관리대장 만들어서 사용하시면 될것 같구요. 감가상각 기간을 정해서 기간 초과 시 폐기하는 순으로 진행하시면 될 것 같아용.

deerokgo
  0 추천 | 약 3년 전

저희는 엑셀로 관리 하고 있고요.

PC나 노트북은 감가상각 감안해서 4년~5년에 교체하고 기존에 사용하던 것은 직원에게 별도 비용을 받아서 구매 하도록 합니다.


wansoo
  0 추천 | 약 3년 전

100명 정도 되는 규모이면...

엑셀로 관리해도 큰 무리는 없을 것 같습니다.

처음 부터 너무 거창하게 뭘할려고 하지말고, 당장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시작해 보세요.

장비 현황을 파악해서 표준화된 대장을 만들고요.

엑셀 등을 이용해서 전체 현황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현황표도 만들고요.

새로 장비가 들어 올때마다 해당 장비에 대한 대장을 새로 만들어 등록 시키고,

장비가 오래되어 폐기할때는 해당 장비의 대장을 기반으로 내부 결재를 받고, 폐기 처리를 하도록 하고요.

바코드 리드기, 출력기 등이 이미 갖추어져 있는 상황이라면 바코드를 활용하는 것도 괜찮은데...

변화가 많지도 않은 상황에서 바코드 리드기를 가져다 읽고, 바코드를 출력하는게 오히려 더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그냥, 사람이 보기 편한 일련 번호를 출력해서 표시하고, 수기로 관리하는게 더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quam05
  0 추천 | 약 3년 전

바코드나 QR코드 방식의 자산관리가 해결책일듯합니다. 

폐기는 감가상각 끝나면 회계장부상 0원이되니깐 회사 내규에 따라서 처리하면되는데 

보통 폐기업체에 넘기거나 쓸만하다면 직원들에게 분출도 가능하고요 




werther.chan
  0 추천 | 약 3년 전

현재는 단순 대장을 만들어서 등록하고 있습니다. (그룹웨어내 works)

재무팀에서 비품번호를 생성 (전표입력시에..)하고 총무팀에서 용지를 출력하여 부착하고 있는.. 아주 구시대적으로..^^;;

올해 바코드를 도입하여 등록된 사항을 바로 출력하여 부착하고 스캐너로 바로바로 인식하여 관리를 하려고 합니다.

낡은H/W는 현업에서 기안으로 폐기절차로 결재가 넘어오면 사진촬영후에 폐기업체 혹은 매각 절차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도서관리도 바코드화 하면 좀 쉽지 않을까 합니다.

차바라기
  0 추천 | 약 3년 전

낡은 H/W같은경우는 전자결재 승인 받아서 업체에 폐기처분 하구요~저희는 오픈소스 자산관리 솔루션 구축해서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sogum25 | 약 3년 전

HW를 자산으로 등록해 두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