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기업 전용선 문의? 가격차이가 왜 이렇게 나는지

안녕하세요,

본사 한국이고 저는 유럽법인의 IT입니다.

기업 전용선을 도입하려고하는데, 전임자 과거 히스토리를 보니까

유럽지사와 한국본사까지 50Mbps의 전용선의 견적을 300-400만원씩 받아놨더라구요(한국 사업자에게)..

제가 로컬(유럽)에 있는 회사와 따로 컨택해봤는데, 전용선 1G기준 150만원정도던데

혹시 두개가 다른 전용선일까요? 아니면 그냥 한국이 비싼걸까요?

기업전용선중에 출발지와 도착지를 정해서 도입하는 전용선도 있나요? 

제가 생각한 전용선은 ISP통해서 선 받으면 그 선을통한 통신은 기업전용이다가 끝인데..

너무 궁금하네요 ㅠㅠ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6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쿨가이
  0 추천 | 2년 이상 전

전용선이 진짜 전용선(단독으로 사용보장). 기업전용선이라는 마케팅 용어로 물리적으로는 같이 논리적으로는 단독으로 사용하는 회선인지 정확히 확인해보세요

DD
  0 추천 | 2년 이상 전

앞서 이미 답변 주신 분들 말 처럼, 일반적으로 생각하시는 기업회선(비즈니스 회선)은 트래픽 면에서는 100% 해당 계약자만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보통 이 회선의 경우 해당 상품용으로 지정된 공용되는 회선/IP 일부를 주어 속도와 대역폭을 최대한 유지하게 하여 계약자만 쓰게 하지만, 실제로 오고나가는 것은 결국 국사 통해서 모인 트래픽이 지역단위로 나가는 것이기에 전체 지역 트래픽이 많으면 버벅입니다.

반대로, '전용선'의 경우 보통 시작과 끝이 어디라고 지정을 하여 트래픽과 속도, IP, 회선을 오로지 그 계약자만 쓰게 해주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일반적인 기업회선보다 가격이 몇배는 비싸며, 이게 해외까지 넘어가는 것이라면 현지의 연결 지역과 통신사, 방법에 따라서 가격도 널뛰기를 뜁니다.

유럽까지 50M으로 3~4백만원 찍었다는 것을 보니 정황상 MPLS로 추정되네요. 어떤 전용선 서비스 인지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과거에 동남아쪽과 MPLS로 연결했을 때 속도 대역폭이 10M 도 안되었는데 백만원 단위가 나온 것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Genghis Khan
  0 추천 | 2년 이상 전

코넷이라고 기업 전용이 있으나

전용선이 같은 국사를 사용하는겁니다

기가 오피스도 있지만 이것은 무조건 같은 국사에서

나와 지역별로 나뉘는데 같은 지역에서 트래픽을 나뉘여서

사용합니다 그래서 기업이 많은 구간은 속도가 조금 딸리죠

서울에서 대구구간으로 50mb 전용선도 100만원 정도 합니다

많이 비싸죠 그래서 vpn으로 접속해서 사용하는게

비용측면에서 좋죠


차바라기
  0 추천 | 2년 이상 전

전용선은 기업단독으로 사용하신다고 보시면 되구요~~기존회선은 공용으로 분배해서 사용을 하신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전용선 가격이 비쌉니다.

topkslee
  0 추천 | 2년 이상 전

기업 전용선은 단순 50M와 1G 이런 수치로만 비교하긴 어렵습니다.

실제 국내에서 받은 50Mbps의 금액대가 300~400만원선이라면 MPLS라인 같구요.

해외에서 받았다는 1G의 전용선 형태가 어떤것인지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국내도 MPLS가 아닌 기업전용선은 가격대가 더 쌉니다.

해외 지사의 규모, 네트워트 안정성, 보안 등에 따라 적절한 전용선 형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wansoo
  0 추천 | 2년 이상 전

전용선이란...

공용으로 함께 사용하지 않고, 독점해서 전용으로 사용하는 선이되겠고요.

전용선을 사용하려면 통신하려는 양쪽간에 연결할 수 있는 하드웨어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어야만 가능하겠고...

통신하려는 양쪽 간에 거리가 멀지도 않고, 이미 다른 공사를 하면서 충분한 케이블이 포설되어 있어 추가 케이블 포설 공사가 필요하지 않은데다... 서비스를 제공해 줄 수 있는 다른 경쟁 업체들이 많이 있다면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겠고...

양쪽 중 한쪽 또는 양쪽 연결을 위한 중간 연결 지점에 산간 오지에 기 구축되어 있는 하드웨어 기반도 갖추어져 있지 않아 땅을 파내고 케이블 포설하는 작업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일반 기업이 이용하기 어려울 정도의 비용이 요구될 수도 있겠고요.

그리고 시대에 따라, 거리에 따라, 요구하는 전송 품질에 따라, 사용하는 기술에 따라 전용선 이용료에는 큰 차이가 있겠고요.

2000년대에 모뎀 정도 속도인 64kbps 전용선을 월 수십, 수백씩 지불하고 사용했지만...

요즘은 수백 gbps 전송 속도의 가상 사설 전용선인 VPN을 월 10만원도 안되는 가격에 이용할 수 있겠고요.

전용선을 전용케이블을 사용하냐 MPLS를 이용하냐 SDN이나 VPN을 이용하냐 등등에 따라 이용료 차이는 높을 수 밖에 없겠고...

어떤 지역이냐, 어떤 업체를 통해서 받는냐에 따라서도 차이가 클 수 밖에 없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