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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장애 관련 질문

안녕하세요

이번에 새로 가입한 전산 새내기 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네트워크 이슈에 관해 도움을 구하고자 가입하게 되었습니다.



회사 사업장이 2군데 있는데, 서로 차로 1~2시간 거리에 위치해 있습니다.

두 군데 모두 인터넷은 LG U+를 사용 중이고, 동일한 방화벽 장비를 설치해서 서로 ipsec vpn으로 연결해놨습니다.


그런데 A사업장은 별 문제가 없는데, B사업장에서 가끔씩 사업장 전체 인터넷이 10~30분 정도 끊기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별다른 조치를 안해도 저절로 정상화되거나, 최상단 허브를 껏다 키면 정상화되고는 합니다.


A사업장과 B사업장에서 핑테스트를 돌려놓은 상태에서 동일 현상이 발생했는데 결과가 아래와 같았습니다.

*A사업장 PC→B사업장 방화벽 : 핑 안 끊김

*B사업장 PC→B사업장 방화벽 : 핑 끊김



LG에 문의한 결과 해당 현상이 있었을 때, B사업장의 회선이나 방화벽 장비에는 이슈가 없었다고 합니다.


B사업장의 내부 장비에 문제가 있는 것 같은데, 어떻게 접근해야하는지 감이 안 잡힙니다.



의견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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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늘푸른자스민
  0 추천 | 2년 이하 전

회선이나 방화벽에는 문제가 없다면 내부 네트워크 장비나 특정 PC로 인해 문제가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아래 답변과 같이 해보시고 L2스위치에서 arp table 갱신도 해보세요.

Simon.Park
  0 추천 | 2년 이하 전

정말 난감한 상황이시겠네요. 

내부의 장비들이 유지보수 업체가 다르다 보면 항상 본인들 문제는 아니라고 하게 되어있죠.

그리고 계약이 안되어 있다면 더욱 찾아내기 쉽지 않겠네요.

이럴 경우에는 조금 귀찮으시겠지만, 구간별로 하나씩 테스트를 해 가면서 

문제 없는 부분을 제외 시켜 가는게 오래 걸릴듯 하면서도 제일 빠를 듯 하네요.

Genghis Khan
  0 추천 | 2년 이하 전

LG 입장에서 문제 없다고 할수 있어요

우선 B사업장 상단 허브스위치? ( 통신사 )  동일한 스위치로

교체 해보셔야합니다 .  방화벽 문제가 없다는건 로그만 봐서

문제가 없다는건지? 아니면 트래픽체크를 해서 없다는 건지 모르겠네요   


빨간신발
  0 추천 | 2년 이하 전

라우터나 회선 문제일 것으로 추측은 되지만

통신사에서 장애가 없다고 하니 하나씩 점검을 해봐야죠.

핑으로 한두개만 테스트하지 마시고 최대한 많이 하세요.

A 사업장에서 2개 이상의 단말로 -> A 사업장 방화벽(또는 라우터)

                                                         B 사업장 방화벽(또는 라우터)

                                                         B 사업장의 복수의 단말 또는 서버 등 ping 테스트가 가능한 장비

                                                        구글 dns(1.1.1.1, 8.8.8.8 등)

                                                        kt dns(168.126.63.1, 168.126.63.2)

                                                        u+ dns(164.124.101.2, 203.248.252.2)

B 사업장에서 많은 수의 단말로 -> B 사업장 방화벽(또는 라우터)

                                                       B 사업장의 다른 여러개의 단말 또는 서버

                                                       B 사업장의 최상단 허브(또는 허브를 반드시 거쳐가야하는 다른 장비)

                                                       A 사업장 방화벽(또는 라우터)

                                                       A 사업장의 복수의 단말 또는 서버 등 ping 테스트가 가능한 장비

                                                       구글 dns(1.1.1.1, 8.8.8.8 등)

                                                       kt dns(168.126.63.1, 168.126.63.2)

                                                       u+ dns(164.124.101.2, 203.248.252.2)

B사업장이 장애가 발생하므로 B사업장의 경우 내부 문제일 수도 있으니 내부 테스트용 ping도 같이 해주세요.

이런식으로 최대한 많이 ping을 걸어두시고...

장애가 발생하는 시점에 ping이 끊기는 지점을 체크하세요.

그리고 공통적으로 걸리는 부분을 먼저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차니
  0 추천 | 2년 이하 전

b사업장 단말에서 스위치, 방화벽으로 ping과 tracert 사용해서 확인 하셔야 할 듯 합니다.

b사업장 단말에서부터 하나씩 윗단계로 확인하셔야...

wansoo
  0 추천 | 2년 이하 전

B 사업장의 방화벽까지 ping이 끊기지 않는다면...

B 사업장 내부 네트워크 장비에 문제가 있는 것이네요.

방화벽 장비는 내부 IP와 외부 IP가 있는데...

A 사업장에서 B 사업장 방화벽의 외부 IP로 ping을 보냈을 것 같은데...

B 사업장 방화벽 장비의 외부 포트는 살아있는데, 내부 포트가 다운될 경우도 있기 때문에 B 사업장 방화벽 장비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도 검토해 보아야 할 것 같고요.

일반적으로 문제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경우는 B 사업장 내부 네트워크에 과부하가 발생해서 B 사업장 내부 스위치가 다운되었다가 다시 살아 나는 경우가 될 것 같고요.

B 사업장 방화벽 내부 포트에 과부하가 발생해서 방화벽 장비가 내부 포트를 다운시켜서 초기화 시킨 후 재 가동하는 경우도 있을 것 같고요.

B 사업장 내부 PC들 간의 ping 상태를 점검해 볼 필요가 있겠고요.

B 사업장 방화벽의 내부 IP까지의 ping 상태 확인도 필요하겠고요.

B 사업장 내부 컴퓨터 및 장비들 간에 ping test를 다양하게 해 보시면 어떤 장비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을 걸로 보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