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윈도우서버 에쎈셜 버전으로 hyper-v 구동시

안녕하세요 언제나 도움 많이 받고있는 1인입니다.  항상 하시는 일에 행운과 즐거움이 따르시길 바랍니다.


Q.1) 에센셜 버전만 구매해서 가상화로 리눅스os 만 10개정도 올리고싶은데 

구동되는 OS가 리눅스만이라고 가정할때 따로 라이센스 추가구매가 필요한가요??


Q.2) 윈도우서버 hyper-v 랑 윈도우10 pro의 hyper-v 기능면에서  차이가 나는걸로는 아는데 안정도도 물론 윈도우서버로 운영하는 만큼 차이가 나겠죠..? ㅎㅎ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4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Genghis Khan
  0 추천 | 약 일 년 전

버츄얼 박스 또한 가상화 많이 올리려면 그만큼의. 서버 (cpu/mem/disk)  특히 메모리 부분이 많이 취약합니다. 그만큼 memory를 확장해야하구요, 한 서버에 scalup을 하게 되면 서버가 뚱뚱해져 이후 문제점이 발생되구요 . sacle up을 하더라도 Cluster로  구성해서 안정적으로 운영이 필요함


낭만생선 | 약 일 년 전

서버가 뚱뚱해진다는 표현이 재미나네요. ㅎㅎ

거의 대부분 가상화로 운영중인데 클러스터 구성없이 운영중이네요.. 미쳤죠..

차바라기
  0 추천 | 약 일 년 전

라이선스 제한은 없습니다.아마도 회원님들이 답을 드렸지만 성능차이가 있을수 있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wansoo
  0 추천 | 약 일 년 전

Hyper-V 보다 VirtualBox 사용을 권장하고 싶네요.

MS의 복잡한 라이선스 구조에 속박 당하는 것 보다는 가급적 속박을 적게 받는 Open Source를 사용하는게 좋을걸로 보이네요.

Hyper-V도 오픈 소스 하이퍼바이저를 가져와서 추가 가공한 형태가 될 것이라...

겉으로 보이는 기능면에서는 차이가 있어도 근본적으로 차이가 많지 않을 걸로 보입니다.

VirtualBox 도 확장팩을 추가 설치해서 데스크탑 환경에서 확장 기능을 구현하려면  확장팩에 대한 라이선스를 구매해야해서 라이선스 구조에서 완전히 벗어 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리눅스를 가상 컴퓨터에 설치해서 서버 용도로 사용할 경우라면 라이선스를 요구하는 확장팩을 설치하지 않고서도 아무런 문제없이 잘 사용할 수 있겠고요.

Hyper-V는 호스트 컴퓨터가 윈도에 한정된다는 단점이 있지만, VirtualBox 는 리눅스, 맥 등에도 사용할 수 있다 보니... 플랫폼 제한도 거의 받지 않아 좋고요.


참고해야 할 점은 Hyper-V와 VirtualBox 를 윈도 컴퓨터에 함께 설치하고 사용할 경우에 충돌이 발생하기 때문에 VirtualBox 를 사용하려고 할 경우에는 Hyper-V를 먼저 제거한 후에 VirtualBox 를 설치해야 하겠고요.


서버용 Hyper-V와 윈도 10용 Hyper-V에 있어 차이는 거의 없을 걸로 보입니다.

서버는 자체적으로 안정적인 기반이기 때문에 PC용 OS에서 하이퍼-V를 사용하는 것 보다는 서버 OS에서 Hyper-V를 사용하는 것이 좀 더 안정적일 수 있고, 법적인 라이선스 문제에 있어서도 차이가 있겠지만... Hyper-V 자체만을 가지고 본다면 차이는 없을 걸로 보입니다.


kwi1458 | 약 일 년 전

답변 감사드립니다 설명해주신 부분이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현재 hyper-v 사용하고 있는데 먼가 좀 불안하기도 했는데 버츄얼박스로 갈아타야겠군요 ㅎㅎㅎㅎ 확신이 생겼습니다. 

다만 제가 운영중인 서버가 가끔씩 메모리를 60기가정도 먹을때가 있고 향후 100기가 까지 증가될수 있을거 같아 버츄얼박스는 최대 메모리 용량이 어떨지 한번 찾아봐야겠습니다.

wansoo | 약 일 년 전

제한 없습니다.

Hyper-V에 비해 뒤처지지 않아요.

topkslee
  0 추천 | 약 일 년 전

Q.1) 에센셜 버전만 구매해서 가상화로 리눅스os 만 10개정도 올리고싶은데 

구동되는 OS가 리눅스만이라고 가정할때 따로 라이센스 추가구매가 필요한가요??

-> essential version은 라이선스 terms 상 운영서버 1대, 가상서버 1대만 허용되어 있습니다.

10대의 리눅스 os 설치는 되지는 모르겠지만 라이선스 terms 상으로는 불법입니다.

또한 hyper-v는 리눅스라고 하더라도 vm당 라이선스 구매해야 합니다.


Q.2) 윈도우서버 hyper-v 랑 윈도우10 pro의 hyper-v 기능면에서  차이가 나는걸로는 아는데 안정도도 물론 윈도우서버로 운영하는 만큼 차이가 나겠죠..? ㅎㅎ

-> 서버용와 일반사용자용 os는 태생부터 다릅니다. 단슨 개발, 테스트용으로는 일반 OS 사용은

문제되지 않지만 서비스용은 안정성면에서 추천하진 않습니다.

topkslee | 약 일 년 전

essential version 라이선스 terms 링크

https://www.microsoft.com/en-us/Useterms/Retail/WindowsServer2019/Essentials/Useterms_Retail_WindowsServer2019_Essentials_Korean.htm

kwi1458 | 약 일 년 전

답변 감사드립니다. hyper-v 는 운영비가 쪼들려서 운영하지말고 버츄얼박스로 갈아타야 겠습니다... ㅎㅎㅎ  vm당 라이선스를 또 구매해야 한다니 윈도우의 정책은 정말 무시무시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