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사내 파일디스크 트래픽

안녕하세요.

네트워크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현재 SK -> 방화벽(Forti) -> SVR(파일디스크) 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SK는 비즈벤 100M 제품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현장에서 업무를 하시는 분들이 많으셔서 SSL-VPN을 사용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아무래도 현장에서 캐드 도면등을 작업하고 사무실과 공유하기 위해서 파일디스크 시스템을 자주 이용하시고 있습니다.


문제는... 100Mbps 를 사용하고 있다보니 어느 한분이 70gb 파일을 업로드하거나 다운로드 하기 시작하면 방화벽 모니터링에서 인바운드, 아웃바운드가 100mbps 까지 다 차지하고 있습니다..


트래픽 쉐이핑으로 50mb로 제한을 건다고 해도 속도가 너무 느리고 더 시간이 소요될거 같아서..,


우선 부서에서는 KT의 오피스넷 1GBps (약 고정 IP 1개까지 해서 월 10만원 돈이네요) 로 개통을 해서 

KT 회선을 파일시스템 전용으로 사용해서 사용하고자 하는데


보통 이런 경우 더 좋은 방법이 있을까요??


현재 사용중인 오피스를 E3로 상승해서 OneDrive 등 외부 시스템을 사용하고자 했으나 비용적인 부분과 일반 외부 클라우드는 보안적인 부분에서 제외당했습니다...ㅠ


감사합니다.

Tags : 태그가 없습니다.

9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keme0516
  0 추천 | 4달 전

많은 답변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가지 제안을 진행하였으나 결국 SSL-VPN 전용으로 별도의 인터넷 회선을 사용하는것으로 진행될것 같습니다


오피스넷이라서 병목현상은 발생하겠지만 다른 법인에 피해를 끼치지 않는 방안으로 채택되었네요 감사합니다!

명동쓰레빠
  0 추천 | 4달 전

대역폭을 늘리는  방법밖에 없는걸로 보이네요 통신회사 영업 담당자와 잘 상의해보시길 바랍니다.


topkslee
  0 추천 | 4달 전

1회성이 아닌 대용량 업로드가 주기적으로 해야된다면 회선을 추가하거나

밴드위스를 올리셔야할 것 같습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클라우드 스토리지 활용해보세요.

클라우드 스토리지는 각 PC에 파일이 동기화되는 개념이라 변경된 부분만 반영됩니다.

대역폭 사용이 줄어들 것 같은데요.

Genghis Khan
  0 추천 | 5달 전

현재 SK -> 방화벽(Forti) -> SVR(파일디스크)


1) 회선 100M로 회사 내부 사용자를 감안하여 사용하는지요?

   SSL_VPN으로 업무시간외에 70GB 용량을 올리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만약 필요에 의해 업무시간에 upload 해야 할경우엔 대역폭을 늘릴수 밖에 없을것 같아요


2) KT 오피스넷 IG로 바뀐다고 하더라도 업무시간에 파일 upload를 하더라도

   KT오피스넷이 전용회선이 아니라는 겁니다. 오피스넷도 여러 회사가 공유하고 있으니

   그만큼의 속도가 나오는게 아닙니다.


SSL_VPN으로 매일 접속해서 대용량 파일 업로드를 하게 된다면 고려해야 할게 전용회선 대역폭을

늘리는 방법과 업무외 시간으로 변경하는 방법으로 할수 밖에 없을것 같네요

    

wansoo
  0 추천 | 5달 전

사내에 있는 파일 저장 장치를 SSL-VPN을 통해 외부에서 복사해 가는 문제로 과부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는 내용인것 같네요.

대역폭제한, QoS 설정등의 방법으로 우선순위 지정등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겠지만, 장비가 지원을 해 줘야 가능하겠고... 설정도 까다로운 부분이 있어 보이고요.

내부자 인터넷 회선과 SSL-VPN 접속 회선을 분리하는 방법이 좀 더 쉬운 방법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말씀하신 것 처럼 인터넷 회선을 한개 더 추가해서...

SSL-VPN용 게이트웨이, 내부 사용자 인터넷용 게이트웨이로 구분해서 사용한다면 외부에서 SSL-VPN 접속으로 고용량 파일 복사하더라도 SSL-VPN용 게이트웨이를 통한 회선만 과부하가 발생할 것이기 때문에 내부 사용자들의 인터넷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겠고요.

CDN 같은 서비스는...

동일한 내용을 여러 곳에서 요구할때 큰 효과가 있기 때문에...

특정 사용자의 특정 파일을 여러 사용자가 반복적으로 요청하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에 큰 효과가 있지는 않을거라 보여지네요.

물론, CDN 서비스가 QoS 조절, 대역폭 조절 등등의 기능도 있긴 하지만...

현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투자하는 비용에 대한 효과는 많지 않을 걸로 보여지네요.

앵그리파파
  0 추천 | 5달 전

회선은 그대로 하고 방안을 차는다면 참고하세요. 빈번한 일이 아니라면 대안이 될수 있지만 빈번하다면 회선 증설도 고려해 보세요.

대용량 파일 전송을 처리할 때 네트워크에 미치는 영향을 관리하고 제어하기 위해서 몇가지가 있으니 참고하셔서 검토해보세요.

1.서비스 품질(QoS) 정책 적용 - 대용량 파일 전송의 우선 순위를 다른 서비스 보다 낮게 설정

2. 대역폭 제한 - 파일 전송 최대 대역폭 제한 

3. CND 사용 - CDN은 여러 서버에 로드를 분산하여 단일 네트워크 연결에 미치는 영향 최소화

이 외에 네트워크 사용량이 적은 시간 때에 파일 전송을 하도록 권장하는 것도 가능하다면 방법일 수 있겠네요. 

차니
  0 추천 | 5달 전

현장이라는 곳이 서버 접근시 인터넷 이용인가요? 

LAN이 아니다면 인터넷 회선 별도 가입, 신청 하시고 화일 전송 전용으로 사용하시는게 낫습니다.


에이스퐝
  0 추천 | 5달 전

제가 봤을 때, 변경된 파일만 공유하는 식으로 해서 파일 용량을 줄이는 방향으로 가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오래된 대용량 데이터는 외장하드나 USB에 담아 내부파일 서버를 구축하여 사용하여 내부안에서 트래픽 발생하게 하는 것도 방법일 듯 싶습니다.


deerokgo
  0 추천 | 5달 전

회선 2개를 도입한 후

트래픽이나 부하가 많은 업무는 별도 회선에 할당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만약 현재 사용중인 회선 1개에 대해 bandwidth를 늘린다고 해도 사정은 똑같은거 같단 생각이 드네요.

회선 2개를 용도를 분리해서 사용 하는 것을 추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