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edIT | 묻고 답하기(AMP)

L3 백본 스위치 질문

안녕하세요 선배님들 매우 간단한 질문입니다.

L3 백본 스위치를 교체를 해야합니다.

L2 스위치는 48포트로 9개 정도 되고 서버는 6개 정도입니다.

물론 모든 포트는 사용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대략 100명 정도의 직원이 있습니다.

L3 스위치를 검색해보면 가격대가 굉장히 천차만별인데 어떤 차이가 있는지 잘모르겠더라구요

그리고 L3 스위치랑 L3 백본 스위치랑 다른 건가요? 두 검색 키워드가 가격 차이가 엄청나더라구요

마지막으로 L3 스위치는 10G로 하는 게 좋을까요? 사실상 외부 네트워크가 100메가밖에 안되서 고민 중에 있습니다. 1G로 하더라도 광으로 하는게 좋을지 UTP로 하는게 좋을지 고민입니다.

선배님들의 조언을 알려주세요

(찐막 하나더... SFP+가 있는 L2 스위치는 없는 것보다 많이 비싼가요?)

6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topkslee
  0 추천 | 4달 전

백본은 말그대로  기둥이 되는 네트워크 메인 장비입니다.

단순 L3 장비와는 트래픽 량이 다릅니다.

단순 L3 장비보다는 높은 사양으로 10G로 가시는게 안정적입니다.

차니
  0 추천 | 4달 전

보통 백본은 대역폭이

큰 장비입ㄴ다 모듈 형태로ㅜ확장도ㅠ가능하고요

단순 L3이 필요한지

백본이 팔요한지

판단 하셔야 합니다 . 글로 봐선 백본이 있어야 할 듯 보입니다만.

L2와 백본은 광(sfp 10g 새로 구축한다면 10g 추천)으로 연결하시고 L2와 단말은 cat 6 이사우상요하시면 됩니다 서저도 10g 광으로 하시면(퐅가 넉넉하다면) 돟고

아니면 cat6a (10g 지원) 이상으로 하셔도 됩니다.

Genghis Khan
  0 추천 | 4달 전

[L3 Switch vs L3 Backbone 차이점]


o L3 스위치 (Layer 3 Switch):

-요점: L3 스위치는 주로 스위치와 라우터의 기능을 결합한 장비로, 스위치의 속도와 라우터의 라우팅 기능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L3 스위치는 레이어 2 스위치처럼 스위칭 역할을 수행하면서도 IP 주소를 사용하여 패킷을 라우팅할  있습니다.

-용도: L3 스위치는 주로 로컬 네트워크에서 서브넷  라우팅을 수행하거나, 서브넷 내에서 스위칭을 빠르게 처리하는  사용됩니다. 대규모 네트워크에서는 L3 스위치가 서브넷  라우팅을 처리하는  효과적일  있습니다.


o L3 백본 (Layer 3 Backbone):

-요점: L3 백본은 대규모 네트워크에서 서로 다른 랜(로컬 에리어 네트워크)이나 가까운 지역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핵심 네트워크 구성 요소입니다. L3 백본은 다양한 라우팅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다른 네트워크 간에 효과적인 라우팅을 수행하며, 대규모 트래픽을 처리할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용도: L3 백본은 네트워크의 핵심 부분으로, 다양한 지점 간에 데이터를 신속하게 전송하고 라우팅할  있습니다. 대규모 기업이나 서비스 제공 업체에서 많은 양의 트래픽을 처리하고 다양한 지리적 위치의 네트워크를 통합하는  사용됩니다.

요약하면, L3 스위치는 주로 로컬 네트워크 내에서 라우팅을 수행하는데 사용되며, L3 백본은 다양한 네트워크를 연결하고 대규모 트래픽을 처리하는 핵심 네트워크 장비입니다.


L3 스위치는 10G로 하는 게 좋을까요?

  • IG 장비에서 10G로 확장하는건 특성에 따라 문제가 될 있지만 , 10G로 하게되면 UTP, FC cable 같이 사용될수 있고 확정성 측면에서도 좋을것 같아요

  • 내부 전산 시스템이 있다면 1G , 10G 서비스가 필요할수 있어요 내부 직원용이 아니라면 고려해볼 사항인것 같아요

  • SFP+ > 10Gbps로 Gbic과 FC cable module로 전송속도와 관련되기 때문에 L3 backbone 10G에 필요성이 있어 보입니다.



Simon.Park
  0 추천 | 4달 전

L3 와 L3 백본은 기능은 L3의 기능을 하는 장비이기에 동일한 장비로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백본이라 함은 시스템 네트워크의 핵심이자 기본이 되기 때문에 안정성과 가용성등을 높여서

만들어진 장비라 보면 되고, 그래서 좀 더 비쌀 수 밖에 없습니다. 

백본과 L3, L2 장비의 구간은 가능하시면 10G Fibre 로 구성하셔야지

병목 현상이 발생하지 않게 되구요, 기타 구간은 I/O 가 많은 서버의 경우에는 일부

10G Fibre 로 구성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리고, 1G 네트워크 경우는 굳이 Fibre 로 하지 않고 UTP 로 구성해도 충분히

성능은 비슷하고, 구성 관련 유연성은 더 편리하고 좋을 것 같네요.

wansoo
  0 추천 | 4달 전

백본 스위치라는 건 일반 단말기를 연결하는 스위치가 아니라 다른 스위치들을 연결하기 위한 스위치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네트워크의 전면에 배치되어 컴퓨터나 일반 단말기를 연결하는 용도가 아니라 네트워크 장비들의 뒷쪽에서 네트워크 장치들을 연결하는 용도라고 생각할 수 있겠고요.

단말기와 스위치간에 연결된 케이블에는 트래픽 량이 많지가 않지만, 많은 단말기(컴퓨터 등)들이 스위치에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스위치와 스위치 간에는 많은 트래픽이 전달될 수 밖에 없는 구조가 되겠고요.

스위치들의 뒤쪽에서 스위치들을 연결해 주는 스위치 ( 백본 스위치 )는 성능이 중요하고 높은 안정성이 요구됩니다.

사용하고 있는 여러 스위치들 중에 성능이 좋은 스위치를 백본 스위치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백본 스위치는 일반 단말기를 연결하는 용도가 아니라 다른 스위치를 연결하는 용도 이기 때문에...

큰 규모의 네트워크에서는 전용 백본 스위치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고요.

전용 백본 스위치에는 다른 스위치와 연결하는 용도라서 Giga 급의 일반 RJ 45 포트를 연결할 필요가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10Giga, 40Giga 등의 고속 전송 용도의 인터페이스로만 구성되어 있기도 하고요.


단순한 개념으로 생각해 본다면 일반 스위치나 백본 스위치는 다를 것이 없지만...

역할 면에 있어서 다른 스위치를 연결해 주는 고성능의 스위치를 이용하고 있고, 인터페이스에 있어서 다른 네트워크와 고성능 전송을 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구성을 하고 있다라고 생각할 수 있겠네요.


그리고 요즘 스위치에 광포트 몇개 장착되어 있는 것은 일반화 되어 있습니다.

40~50만원 짜리 스위치에도 기가급 광포트는 기본 장착되어 있고, 스위치들 간에... 또는 서버와의 연결에 있어서는 RJ 45 이더넷 포트를 사용하는 것보다는 광포트를 이용하여 연결하는 것이 안정적인 연결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광포트가 기본 장착되어 있거나 추가 장착할 수 있는 스위치를 구매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어 보이네요.

wansoo | 4달 전

10G로 할지 1G로 할지는 회사에서 요구하는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결정하면 되겠습니다.

100명 정도의 직원이 근무하는 회사라면...

막대한 트래픽 처리를 요구하는 특별한 기업이 아니라면 1G 정도라도 충분하지 않을까 싶어 보이네요.

고용량 트래픽을 처리하는 환경이라면 스위치들 간 연결에 10G를 사용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라 생각되고요.

 거리가 몇 미터 이내의 짧은 거리일 경우라면 1G UTP나 1G 광포트나 큰 차이가 없을 거라 생각되지만, 거리가 멀리 떨어 져 있을 경우의 연결이라면 UTP를 사용해서 연결하냐, 광 케이블을 이용해서 연결하냐에 따라 차이가 많이 발생합니다.


PC 등의 종단 단말기를 연결하는 용도로는 UTP 이더넷 케이블을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일 것이고, 스위치와 스위치간에는 가급적 광케이블을 사용해서 연결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어 보이네요.

사용하는 스위치가 9개 정도 된다면 스위치가 같은 위치에 모두 있는 것은 아닐거라 생각되고요.

거리가 적어도 수십 미터 이상은 될거라 생각되는데... 같은 1Giga라 하더라도 스위치와 스위치 간에는 UTP 케이블 보다는 광케이블을 이용하여 연결하는 것이 안정적인 전송 성능을 보장해 줄 수 있을 거라 생각되네요.

wansoo | 4달 전

아직은 유선 네트워크에서 1G가 기본 환경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1G 환경은 저렴하게 구성할 수 있지만 10G 이상의 환경을 요구할 경우에는 가격이 엄청나게 올라가게 된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1G의 SFP는 저렴하게 구성할 수 있지만, 10G의 SFP+를 선택하려면 큰 비용이 요구되는 것이고... 40G를 필요로 한다면 더 더욱 급격한 가격 상승이 요구되게 되겠고요.

기업이 처해 있는 현재의 환경, 앞으로의 요구될 요건과 투자해야할 비용을 적절히 비교해 본 후에 결정하면 될 내용이겠는데...

100명 정도의 네트워크 규모라면 1G 네트워크로도 충분할 것이라 보여지네요.

앵그리파파
  0 추천 | 4달 전

문의에 대해 지식을 총동원했으니 L3 스위치 교체하는데 참고하세요... ^^


1. L3 스위치랑 L3 백본 스위치랑 다른 건가요? 

  • L3 스위치와 L3 백본 스위치는 기능면에서 본질적으로 동일합니다. '백본' 이라는 용어는 네트워크의 핵심에 위치하여 서로 다른 세그먼트 간의 대부분의 트래픽을 처리하는 스위치를 설명하는데 자주 사용됩니다. 

    그러나 이들을 구분하는 엄격한 기술적 정의는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L3스위치에는 라우팅 기능이 있어 기본 L2스위치에서는 일반적으로 볼수 없는 기능인 IP주소를 기반으로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 L3 스위치의 가격 차이는 성능, 기능, 브랜드, 추가 기능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특히, 비싼 즉 고급형으로 취급하는 스위치는 기능, 성능, 확장성 면에서 좋다고 보면 됩니다. 

    스위치를 선택할 때 특정 요구 사항과 향후 네트워크 확장 등을 고려해서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L3 스위치는 10G로 하는 게 좋을까요?

  • 10G로 갈지, 1G로 갈지는 현재와 미래의 네트워크 요구 사항에 따라 달라진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외부 네트워크가 100MB에 불과한 경우 1G 연결이면 인터넷 액세스에 충분합니다. 그러나 서버와 스위치 사이에 상당한 내부 트래픽이 예상되는 경우 10G가 더 나은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만약, 10G로 결정한 경우 서버 및 기타 네트워크 장비도 10G를 지원하는지, 할 수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3. 1G로 하더라도 광으로 하는게 좋을지 UTP로 하는게 좋을지...

  • 광 과 UTP 중 선택은 거리와 환경에 따라 달라집니다. 광은 더 먼거리에 선호되며 전자기 간섭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하지만 UTP는 단거리에 더 비용면에서 효율적입니다. 

4. SFP+가 있는 L2 스위치는 없는 것보다 많이 비싼가요?

  • SFP+ 포트가 있는 L2 스위치는 SFP+ 트랜시버를 사용하여 광섬유 또는 구리를 통해 10G 연결을 지원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가격 차이는 10G 연결 기능이 추가되어서 그렇습니다. 액세스 스위치에 10G 연결이 필요하지 않는 경우 또는 예상되는 경우 SFP+ 포트가 있는 스위치가 필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코어 또는 백본 스위치에 대한 업링크 연결의 경우 SFP+ 포트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앵그리파파 | 4달 전

간단한 질문이 간단하지 않아 답변이 길어졌습니다. ^^


다 알아두시면 살이되고 피가되는 정보이니 버릴 건 버리고 가져갈 것만 챙겨서 교체하는데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