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내 서버중에 IP 를 두개 사용하는 서버가 있는데...

기존에 무슨 사유인지는 모르겠으나,


IP 를 192.168.0.10 / 192.168.10.10 을 사용하고 있던 서버가 있습니다.


장비 리붓 이후에 192.168.0.10 은 핑도 안가고 접속이 안되구, 192.168.10.10 만 핑도 가고 접속이 되네요.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태그가 없습니다.
서버벨은 거의 모든 브랜드의 서버, 네트워크장비, 파트 및 옵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Sponsored http://www.serverbells.com

서버벨은 HP, DELLEMC, IBM, LENOVO, CISCO, FUJITSU, ARISTA, ARUBA 등 전반적인 IT브랜드 신품/리퍼 재고를 유지 및 서버/스토리지/네트워크/옵션/파트 등을 전문적으로 운영하는 기업입니다.

자세히 보기

6개의 답변이 있습니다.

0 추천 | 2달 전

장치 및 중간 네트워크 (라우터 또는 스위치)의 라우팅 테이블를 확인해보세요. 트래픽이 192.168.0.10의 서버에 도달하는지 못하게 하는 라우팅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혹시 네트워크에서 DHCP를 사용하는 경우 192.168.0.10의 서버에 대한 IP 주소 할당이 DHCP 서버 설정에서 올바르게 구성되어 있는지도 확인해보세요.

Reply

댓글 남기기

답변을 작성 하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0 추천 | 2달 전

네트웍 카드 나 드라이브에 문제가 있을수도 있지 않을지

Reply

댓글 남기기

답변을 작성 하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1st 5stars

0 추천 | 2달 전

ping 하고 있는 컴퓨터의 ip 주소와 서브넷 마스크가 어떻게 되는지부터 확인해 보아야 하겠네요.


192.168.10.10으로만 ping이 간다면 현재 컴퓨터가 192.168.10.x/24 일걸로 보이네요.

192.168.0.10과 다른 네트워크에 있기 때문에 ping이 가지 않는 것은 정상입니다.

192.168.0.x/24 ip를 추가 등록한다면 ping이 될걸로 보이고요.

192.168.10.x/16 으로 서브넷 마스크를 변경해도 ping이 가능할 걸로 보이고요.

아니면... 

게이트웨이나 L3 스위치에서 192.168.0.10으로 갈 수 있는 라우팅 테이블이 등록되어 있어도 ping이 가능하게 됩니다,.


재부팅 전에는 되었는데, 재부팅 후에는 안된다는 건...

아마도 임시 추가된 192.168.0.x/24 ip가 재부팅으로 제거되어져 버렸을 가능성이나 192.168.0.x로 가는 게이트웨이로 PC에 설정되어있는 라우팅 테이블이 없어져 버렸기 때문일 가능성도 있을 걸로 보이네요.


Reply

| 2달 전

서버는 192.168.0.10/16과 192.168.10.10/16 이 등록되어 있어...

서벅에서는 192.168.0.10 과 192.168.10.10이 같은 네트워크에 있습니다만...


클라이언트에서 192.168.0.10/24와 192.168.10.10/24로 설정되어 있을 경우에

클라이언트 관점에서는 192.168.0.10과 192.168.10.10은 다른 네트워크에 있는 것입니다.


클라이언트에 192.168.10.x/24 IP만 등록되어 있을 경우에 서버에 192.168.0.10에 ping이 되지 않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IP 주소에서 네트워크 주소와 호스트 주소를 판단하는 기준은 자신의 IP 주소와 서브넷 마스크, 그리고 접속하려는 상대편의 IP 주소를 기준으로 판단하게 됩니다.

ping을 보내는 컴퓨터에서 알수 있는 정보는 상대편의 IP 주소와 자신의 IP 주소 그리고, 자신의 서브넷 마스크 뿐일뿐, 상대편의 서브넷 마스크는 알지 못한답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답변을 작성 하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0 추천 | 2달 전

제가 봤을때 서브넷이 일단 16비트기 때문에 192.168.0.10 이든 192.168.10.10 이든 동일한 GW를 통해서 나갈거같은데,

192.168.0.10 이건 그냥 지우셔도 될 것 같습니다.

의미없어 보입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답변을 작성 하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0 추천 | 2달 전

혹시 IP 외에 Gateway 도 2개로 입력이 되어 있는지 확인 해 보셔야 겠네요.

2개 IP로 설정이 되어 있어도 둘다 통신이 되어야 하는게 맞습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답변을 작성 하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답변 달기

답변을 작성 하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IT 솔루션 또는 하드웨어 도입을 검토 중 이신가요?

쉐어드IT 솔루션 상담실에서 믿을 수 있는 제품과 업체를 추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솔루션 상담실 IT 컨시어지 서비스

네트워크 카테고리의 다른 질문들...

  • 4일 전
  • 댓글 : 약 21시간 전
  • 6일 전
  • 댓글 : 4일 전
  • 7일 전
  • 댓글 : 7일 전
  • 8일 전
  • 댓글 : 4일 전
  • 11일 전
  • 댓글 : 하루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