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자산의 보안 강화를 위한 인증 솔루션의 보안 취약점

정보자산의 보안 강화를 위한 인증 솔루션의 보안 취약점

국가 사이버안전센터에서 인증 우회 취약점 점검 관련하여 국가기관의  각 시스템 내에 사용하는 인증 솔루션 사용 시 인증절차 시 데이터를 변조하여 우회 인증절차에 대한 문제가 없는지 기술적인 문서를 요구하였습니다.


국가 사이버안전센터에서 다음으로 인증 솔루션에 대한 보안 취약점으로 예상되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번째로 로그인 계정이나 개인정보의 도난, 스파이 행위, 통신 방해, 데이터 변경 등에 사용되는 중간자 공격(Man-in-the-middle attack)을 방어할 수 있는지?


두번째로 모바일 문자 메시지로 인증코드를 전송 했을 때 발생하는 심스와핑(SIM-swapping) 공격을 방어할 수 있는지?


세번째로 리버스 프록시(Reverse Proxy)와 같은 기술을 적용하여 인증을 우회할 수 있는 구조인지?


네번째로 푸시 알림을 계속 보내 상대방을 지치게 만들어 우발적으로 로그인 승인 버튼을 누르게 만드는 공격인 "MFA 피로 공격(fatigue attacks)"을 방어할 수 있는지?


정보자산의 보안강화를 위한 3단계 인증 솔루션인 BaroPAM은 이미 이러한 보안 취약점이 발생할 수 없는 정보자산의 보안 강화를 위하여 2차 인증(추가 인증)이 필요한 다양한 운영체제와 애플리케이션에 누구나 손쉽게 곧바로 적용할 수 있는 플러그인 가능한 인증 모듈(PAM, Pluggable Authentication Module) 방식으로 개발되었습니다.


결론은 "2차 인증을 도입했다"는 것이 아니라 기술 및 보안성 등 "어떤 2차 인증을 도입했느냐"가 관건이다.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