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UTM에 SD-WAN까지 한번에, Cisco Meraki MX

[이벤트] UTM에 SD-WAN까지 한번에, Cisco Meraki MX

최근의 IT 환경은 기술의 발달로 인해 기업의 디지털 변환이 가속화되면서 점점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기업이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은 과거 온프레미스에만 존재했었다면, 이제는 퍼블릭 클라우드의 어딘가에, 그리고 가상화 환경을 넘어 컨테이너 기반의 쿠버네티스에서도 운영되고 있죠. 즉, 데이터의 저장 및 처리되는 장소, 위치가 다양해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애플리케이션이 온프레미스가 아닌 클라우드, 쿠버네티스 환경에서 운영되는 환경, 이러한 분산된 환경은 데이터와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은 좋아졌지만, 동시에 기업이 네트워크 성능과 보안을 이전보다 더 챙겨야 하는 과제를 떠안게 되었음을 의미합니다. IT 관리자가 신경써야 할 네트워크 환경이 이전보다 더욱 복잡해졌다는 것인데요. 구체적으로 어떠한 요소들이 영향을 끼친 것인지 간단히 살펴볼까요?







  • 분산된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

이제 기업은 온프레미스, 클라우드, 쿠버네티스 환경에서 운영되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를 모두 관리해야 합니다. 동시에 사용자와 애플리케이션 간의 지연 시간을 최소화하고, 빠르고 안전한 데이터 전송을 보장하기 위해 새로운 네트워크 솔루션이 필요해 졌습니다.


  • 업무용 SaaS 사용 증가

기업의 업무용SaaS 사용 증가는 기업의 내부 네트워크에서 외부 서비스로 접근하는 횟수가 늘어났음을 의미합니다. 기업 외부에 존재하는 업무용 SaaS는 외부 데이터 센터나 클라우드 환경에서 호스팅되기 때문에, 기업 네트워크는 이러한 서비스에 빠르고 안정적인 접근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사용자 경험이 개선되고 생산성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이죠.


  • 보안 위협 증가

여러 환경에 존재하는 애플리케이션에 접근하기 위해 자연스럽게 네트워크를 통한 데이터의 이동이 증가했습니다. 이 때문에 보안 위협도 늘어난 것은 기업 입장에서 감내해야 하는 또 다른 문제라고 할 수 있죠. 해커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기업의 데이터를 탈취하려 시도하고 있으며, 만약 피해를 입게 되면 기업의 평판, 고객 신뢰도, 그리고 재정적 손실로 이어질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은 이전보다 훨씬 다양해진 보안 위협으로부터 데이터를 보호하고 해커의 허가받지 않은 접근을 차단할 수 있는 보안 환경을 갖추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 규제 준수

기업들은 업종에 따라 달리 다양하게 권고되고 있는 엄격한 데이터 보호  프라이버시 규제 준수 요구사항을 지켜 할 의무가 있습니다. 과거 온프레미스에만 애플리케이션이 운영됐을 때에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았으나, 기업의 데이터가 외부 데이터 센터에 존재하게 되면서 준수해야 하는 요건들이 늘어났다고 할 수 있는데요.. 금융위원회와 같은 각종 기관들이 제시하는 까다로운 규제를 맞추기 위해서라도, 기업은 보다 포괄적인 네트워크 보안 솔루션 도입을 검토해야 합니다.





<이미지 출처 : 시스코, What Is Network Design?>



결론적으로, 현대의 변화된 애플리케이션 운영 환경으로 인해, 기업은 네트워크 성능과 보안을 동시에 챙겨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됐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대기업은 풍부한 재정적, 인적 자원을 바탕으로 하나씩 차근 차근 보강해 나갈 수 있죠. 그러나 자원이 한정적인 중견・중소기업은 이러한 변화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지금부터는, 기업이 네트워크 성능과 보안을 모두 강화하기 위해 오래전부터 사용해온 네트워크 솔루션은 무엇이며 어떤 한계점을 가지고 있는지, 그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탄생한 새로운 네트워크 솔루션이 왜 중견・중소기업에 더욱 필요한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젠다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젠다

 1. 전통적인 네트워크 솔루션의 한계 : MPLS와 VPN

 2. 성능과 보안,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SD-WAN

 3. 중견・중소기업에 SD-WAN이 더욱 필요한 이유

 4. 올인원 SD-WAN 솔루션, Cisco Meraki MX

 5. 결론 : 기술 발전에 따른 네트워크의 미래에 대한 대비책, SD-WAN




기업들은 오래전부터 네트워크 성능을 향상시키고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MPLS와 VPN을 사용해 왔습니다. 하지만 이 두 솔루션이 가진 한계점이 명확하기에, 현대의 복잡한 애플리케이션 운영 환경을 커버하기에는 조금 부족한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서 SD-WAN이 대두되었고, 변화된 네트워크 환경의 새로운 대안으로 각광받고 있죠.



그래서 이번 콘텐츠에서는 MPLS와 VPN, SD-WAN의 개념을 간단히 짚어보고, 비유를 통해 이 세가지 솔루션의 차이점을 알아봄으로써 기업이, 특히 중견・중소기업이 왜 SD-WAN을 사용해야 하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이어서 중견・중소기업에 알맞은 SD-WAN 솔루션을 소개하는 것으로 콘텐츠를 마무리하겠습니다.



본문 내용은 첨부된 PDF 파일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 이벤트도 함께 진행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 콘텐츠는 시스코의 지원으로 제작되었습니다.







4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약 한 달 전

참고하겠습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약 2달 전

참고하겠습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약 2달 전

정보 참고하겠습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약 2달 전

참고하겠습니다.

Reply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 남기기

댓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